검색 닫기
2023.06
137호
Current Gangwon
강원 뉴스
VIEW.585
사진 강원특별자치도 대변인실 보도지원팀, 정선군청, 연합뉴스

9월22일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정선 가리왕산 케이블카 개장 

 

정선 가리왕산 케이블카가 지난 5월 2일 개장식을 하고 공식 운영을 시작했다. 

해발 1,381m 가리왕산의 자연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케이블카는 편도 3.51㎞ 구간에 최대 8인이 탑승할 수 있고 정상까지는 약 20분이 소요되며 하봉 정상에는 전망대와 생태탐방로 덱을 설치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정부와 정선군의 가리왕산 합리적 복원 합의에 따라 탑승장 안전시설 및 편의시설을 확충했다. 




● 문의 : gariwangsancablecar.com, 033-560-3467

              정선군 북평면 중봉길 41-35 정선 알파인 경기장  







원주 치악산 둘레길 버스 운행

4개 코스 5월 6일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원주시는 치악산 둘레길과 관광지를 연결한 ‘2023 원주시 치악산 둘레 버스’를 5월 6일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운행한다. 

치악산 둘레 버스는 총 4개 코스로 구성했다. 매월 첫째 주 국형사와 동악단을 따라 소나무·잣나무 숲길 걷기, 둘째 주에는 운곡 솔바람 숲길을 따라 맨발 체험, 셋째 주에는 싸리치 옛길, 넷째 주에는 3번째 코스로 태종대까지 이어진 수레너미길이다. 


● 문의 : 치악산둘레길 누리집 www.chiaktrail.kr. 033-762-2080 







경력단절 예방과 극복 우수 사례 7월 22일까지 공모

30점 선정 총 300만 원 상금 지급 

 

강원특별자치도와 (재)강원특별자치도일자리재단이 새일센터 경험자를 대상으로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우수사례를 공모한다. 

내 10개 새일센터 이용자이거나 종사자 가운데 취업, 창업, 기업의 채용, 경력단절 극복, 일과 가정의 양립 사례를 담으면 된다. 

지난 5월 9일부터 공모를 시작해 신청기 한은 7월 22일까지다. 30점을 선정, 총 300만 원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국가대표 선수촌 ‘평창동계훈련센터’ 문 열어,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주사무소 리모델링 

 

국가대표 선수촌인 평창동계훈련센터가 지난 4월 26일 문을 열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이끈 조직위원회 주사무소(평창군 대화면)를 국가대표 선수촌으로 재활용, 개축한 훈련 센터는 전체 면적 9909㎡, 지상 3층 규모다. 스키, 봅슬레이·스켈레톤, 바이애슬론, 루지 등 설상·썰매 4개 종목 선수 19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다.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장, 메디컬센터, 숙소와 설상종목 맞춤형 훈련 장비와 더불어 사우나, 북카페 등 편의시설도 갖춰 선수 들이 휴식 시간에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전용 훈련장 없이 알펜시아 리조트를 임차해 훈련에 임했던 설상·썰매 국가대표 선수들은 앞으로 최적의 훈련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게 됐다. 









청년 디딤돌 2배 적금, 청년창업자금 쿠폰 지원 공모 완료 

3년간 10만 원씩, 만기 시 720만 원 

  

강원특별자치도가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시작한 ‘청년 디딤돌 2배 적금’사업이 지난 5월 신청을 완료하고 빠르면 6월부터 지급을 시작한다. 3년간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도와 시·군이 각각 5만 원씩 10만 원을 더해 만기 시 적립금의 2배인 720 만 원을 주는 상품이다. 또한 청년창업자금 지원 사업의 하나인 청년 쿠폰 지원 사업도 신청 공모를 완료했다. 

미취업 청년의 취·창업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매월 50만 원씩 6개월 간 300만 원을 지원한다. 청년 쿠폰은 교육비와 교재 구매비, 면접 활동비, 자기 계발비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취·창업에 성공해 3개월 동안 근무하면 50만 원의 취업 성공금도 준다. 







“고장 나면 119 부르세요!” 농업기계 119 앱 출시 

 


농업기계에 문제가 생기면 ‘강원 농업기계 119’ 앱(안드로이드 용)을 클릭하세요! 

강원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이 지난 5월 9일 오후 기술원에서 ‘강원 농업기계 119’ 앱 작동 시연회를 열고 휴대전화 앱으로 화상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원격 화상 시스템을 활용해 영농 활동할 때 농업기계에 대한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지원한다. 

휴대전화에 ‘강원 농업기계 119’ 앱을 설치한 뒤 상담 요청을 하면 된다. 그러면 근거리 기지국을 통해 가장 가까운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안전 전문관에게 자동으로 연결되며, 이후에는 원격화상 상담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농업기계의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해결 방법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미래 차 산업 육성 정부 공모사업 선정 

전기차 배터리, 자율주행 기술개발 관련 국비 160억 확보 

 

강원특별자치도는 미래 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공모사업에 도전,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과 자동차산업 기술개발 사업 부문에 선정, 국비 160억 원을 확보했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으로 실도로 기반 레벨4 자율주행차량 운전 능력 평가 기술개발 등 통합 실증 기반 구축에 오는 2027년까지 총 198억 원을 투입한다. 또 자동차산업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전기차 충돌 후 배터리 핵심 부품 안전성 확보지원 과제를 추진,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를 함께 조성, 오는 2026년까지 총 91억 원을 투입한다. 









DMZ 평화의 길 테마 노선 개방 

4월 21일부터 온라인 접수  

 

‘DMZ 평화의 길 테마 노선’이 4월 21일부터 전면 개방됐다. 

강원특별자치도 내 접경 5개 지역 가운데 철원 백마고지 전적지를 살펴볼 수 있는 ‘철원 코스’, 가곡 ‘비목’의 배경이 된 백암산을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는 ‘화천 코스’, 원시림인 두타연을 간직한 ‘양구 코스’,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인제 코스’, 동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해금강과 금강산을 함께 조망할 수 있는 ‘고성 코스’가 포함됐다. 




● 신청문의 : ‘평화의 길’ 누리집 www.dmzwalk.com 걷기여행 모바일 앱 ‘두루누비’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영월~삼척 고속도로’ 추진 가시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강원특별자치도의 숙원 중 하나인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의 동서 6축 평택~삼척 구간 중 유일한 미개설 구간으로, 도가 기재부를 꾸준히 설득해 온 간선 교통망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5월 9일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하기로 결정, 이로써 이르면 6월 말부터 약 10개월간 조사가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강원 남부 및 경북 북부지역에 대한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사업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