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닫기
2024.04
142호
Current Gangwon
강원뉴스
VIEW.337
사진 강원특별자치도 대변인실, 연합뉴스






GTX-춘천·원주 연장 확정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으로 용산역까지 63분, 인천 송도까지 87분


지난 1월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 추진계획에 GTX-B 노선 종점이 춘천으로 공식 확정되고 GTX-D 노선에 Y자형 원주 연장이 반영됐다. GTX-B 기존 경춘선을 공용으로 춘천으로 55.7km 연장하는 사업으로 총 4,238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완공하면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 용산역까지 63분, 인천 송도까지 87분이다. 











강원 명품 숲길 50선 자료집 발행 

강원특별자치도가 선정한 강원의 명품숲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 책자를 발행, 파일을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레저와 휴양, 치유에 목적으로 선정한 50곳의 특징과 설명, 사진들이 담겼다. 누리집 (https://state.gwd.go.kr/portal/partinfo/forest/forestroad)과 강원관광재단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강릉 공공미술관, 솔올 미술관 개관 

강릉의 새로운 공공미술관인 ‘솔올 미술관’이 2월 개관했다.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 작품으로, 현대건축의 거장인 리처드 마이어(Richard Meier)의 건축 디자인과 철학을 담은 것으로 개관부터 화제를 모았다. 개관전으로 이탈리아 현대미술 거장 ‘루치오 폰타나(1899~1968, Lucio Fontana) 회고전’이 4월 14일까지 열린다. 3전시실에서는 ‘In Dialog- 곽인식’ 전을 볼 수 있다. 


문의 : 솔올 미술관. 강릉시 원대로 45.033-641-3376, 누리집 https://sorolartmuseum.org 











수열에너지 집적단지 착공, 춘천시 동면 지내리 일대에 조성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3월 11일 오후 춘천시 봄내체육관에서 강원 수열에너지 집적단지(클러스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강원 수열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사업은 전국 최초로 소양강댐의 차가운 심층수(深層水)를 데이터 센터의 냉방에 활용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탄소중립에도 이바지하는 친환경 사업이다. 수열에너지 기반의 데이터 센터(220㎿ 규모), 스마트 팜 첨단 농업 단지 등으로 구성하여 2027년 말까지 춘천시 동면 지내리 일대에 조성한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신청하세요! 

무주택 임차인의 전세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를 지원, 신청받고 있다. 지난해 청년 대상에서 올해 전 연령층으로 확대했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보증 효력이 유효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HUG, HF, SGI)에 가입한 무주택 임차인으로 ▲임차보증금 3억 원 이하 ▲연 소득 (청년) 5천만 원, (청년 외) 6천만 원, (신혼부부) 7천5백만 원 이하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보증료 환급 방식으로 실제 낸 보증료의 범위 내에서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한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시 군청에서 할 수 있다. 


문의 : 주거복지팀 033.249.3464 








이동준 배우 겸 가수· 안성훈 가수 홍보대사 위촉 

김진태 지사는 지난 2월 29일 ‘새로운 강원’을 널리 알릴 도 홍보대사로 배우 겸 가수 이동준을 위촉했다. 이동준은 ‘적색 시대’, ‘야망의 세월’, ‘서울 무지개’, ‘신기생뎐’ 등 여러 작품에 출연,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 2000년 트로트 앨범을 내며 가수 활동을 시작했고, 2014년에는 2집 앨범으로 ‘미안해요’ 등 여러 히트곡을 냈다. 

한편 지난해 12월에도 ‘미스터트롯 2’ 최종 우승자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트로트 가수 안성훈을 홍보대사로 위촉,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홍보를 도왔다.



 









강원영상위원회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 공모 

강원영상위원회가 ‘2024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실시, 12월 6일까지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극장 개봉 및 TV, OTT 등의 방영을 목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촬영하는 국내‧외 제작사가 대상이다. 도내에서 촬영을 종료한 제작자에게 소비액 일부를 환급하는 사업이다. 도내에서 최소 3회 이상 촬영을 하고, 1,000만 원 이상을 소비한 작품은 제작 규모와 유형에 따라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해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범죄도시3’과 이순신 장군 영화의 3부작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은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 모두 강원영상위원회의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작이다.


문의 : 강원영상위원회 누리집(http://gwcf.or.kr/ko/operating/gwfilm.html) 033.240.1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