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6.11.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1주년
제1회 강원특별자치도민의 날 선포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1주년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첫돌 잔치’를 지난 6월 11일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개최, ‘제1회 강원특별자치도민의 날’을 자축했다.
이날 김진태 지사는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도약을 위한 자치도의 향후 10년 비전을 선포했다. 이어 도내 18개 시군의 화합과 발전을 그린 기념 영상과 18개 시군의 공동선언문 서명, 선행 도민대상 시상, 국내 최고 합창단 쇼콰이어 그룹이 공연으로 축하했다. 또한 1주년에 맞춰 온라인 쇼핑몰 ‘강원곳간.com’과 ‘강원곳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2곳에 서 주요 특산품(농산물·임산물·수산물)을 특별 할인 판매했다.
신청사 건립 사업 본격 추진
설계 작품 공모, 9월 24일까지 접수, 10월 11일 당선작 발표
강원의 100년을 이끌어 갈 랜드마크이자, 행정 복합 타운의 중심지 강원특별자치도 신청사 건립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지난 6월 11일 ‘신청사 건립사업 국제설계공모’를 공고, 이어 6월 28일 춘천시 동내면 대룡 119안전센터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신청사 건립 사업 국제설계공모’ 현장 설명회를 개최, 참가 등록을 완료한 40개 업체를 대상으로 개별 현지답사도 진행했다. 앞으로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9월 24일까지 접수된 작품을 대상으로 기술 심사와 본 심사를 거쳐 선정, 10월 11일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신청사는 춘천시 동내면 고은리 373 일원에 조성, 총면적 114,332.32㎡로 지하 2층, 지상 7층 건물로 본청⋅의회⋅소방본부⋅직장 어린이집·도민 편의시설 등을 포함한다.
춘천·홍천, 국가 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성공
우리 도가 국내 첫 바이오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정부는 지난 6월 27일 국무총리 주재 국가 첨단전략산업 위원회에서 공모에 도전한 전국 11개 지자체 중 강원(춘천·홍천)을 비 롯해 5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에 따라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사업, 국공유 재산 사용료 면제, 조세 및 부담금 감면, 인허가 신속 처리 의무화, 용적률 최대 1.4배 상향, 수출 판로개척, 정부 R&D 예산 우선 배정, 예비 타당성 조사 특례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한편 도에서는 바이오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지정받기 위해 1년간 25개 기관과 12번의 MOU를 체결,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기업은 모두 합해 52개 기업, 3조 3,553억 원 규모이다.
2024년 강원특별자치도 규제개선 과제 전국 대상 공모, 8월 31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는 규제혁신 체감도 향상을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전 국민 대상으로 「2024년 강원특별자치도 규제개선 과제 공모」를 하고 있다. 분야는 ①일상생활 및 경제활동에서 필요한 규제개선 과제, ②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의 조성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에 필요한 규제 특례이다.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로 접수한 과제는 9월 중 심사를 거쳐 10월 중에 부처 협의를 통해 규제개선 건의 등의 자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 참고 : 강원자치도청 누리집( https://state.gwd.go.kr)
주말 야(夜)한 시장, 도내 곳곳 개장
우리 도는 지금, 야(夜)한 시장의 성수기다. 지난 6월 21일 태백 ‘황부자 며느리 야시장’ 개장을 시작으로 도내 12개 야시장이 본격 운영을 시작해 매주 금·토·일 열어, 오는 9월 28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대표 지역축제와 연계해 지역 특성을 살려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추진한다. 태백황지시장 상점가, 홍천중앙시장, 고한구공탄시장, 삼척중앙시장, 주문진종합시장, 진부전통시장, 거진전통시장은 이미 지 난 6,7월에 개장을 마쳤다. 이어 인제시장 8월 2일, 장성중앙시장 8월 9일, 원주 우산천 골목형 상점가는 ‘불금토 야시장’으로 치맥 축제(8월), 댄싱 카니발(10월), 만두 축제(10월)를 염두에 두고 8월 30일 개장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횡성전통시장은 10월 3일이다.
로컬 브랜딩 사업, 태백·속초·인제 3개 지역 선정, 전국 최다!
태백시, 속초시, 인제군이 특별 교부세(국비) 9억 원을 확보했다. 강원자치도가 「2024년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지원사업」 공모에 지원한 결과, 최종 10곳 중 전국 최다인 태백시, 속초시, 인제군 3개 지역이 지난 5월 말 선정됐다. 선정된 지자체 3곳에는 각각 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 지난 6월 사업을 착수했다.
‘K-신비한 동물 사전’ 오컬트(Occult) 전시
도산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K-신비한 동물 사전’이 열리고 있다.
지난 5월 5일 개막해 오는 10월 31일까지 강원자치도 출범 1주년 기념 특별전으로 국내에 서식했던 희귀 야생동물 박제, 수렵 관련 유물과 자료를 전시하고 강원 산촌의 삶을 재조명한다. 동물 박제와 산촌 생활 기록물 등 60여 점과 오컬트(Occult) 전시로 기획, 멸절의 기록과 호랑이 무덤(호식총), 상징물 등을 소개한다.
문의 : 강원특별자치도 산림박물관. 춘천시 사농동 643. 033-248-6685
동트는 강원 독자, 퇴직 공무원이 보내온 손 편지
강원자치도 소속으로 지난 41년간 공무원으로 성실한 생활을 보내고 지난 6월 말로 공로 연수를 시작한 이춘근 씨가 마지막 근무 처였던 대변인실에 동트는 강원이 제작한 엽서를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해왔다. 직접 쓴 손 편지에는 “결코 혼자서는 갈 수 없는 길을 직원들 덕분에 탈 없이 끝맺을 수 있었다.”라며 “새로운 시작이라는 설렘을 안고 행복한 이후를 준비하겠다.”라고 적었다.